아름미래 교육연구소

교육의 세계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교육칼럼

제목 우리나라 교육정책에 관한 수박 겉핥기 (5) 등록일 2024.04.03 16:37
글쓴이 ycac 조회 66
우리나라 교육정책에 관한 수박 겉핥기 (5)
2015개정 교육과정을 기반한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지표 살펴보기
현재 대학은 2015개정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공부하는 학생을 선발하고 있다. 2015개정 교육과정의 핵심가치는 문·이과 통폐합 교육과정이다. 2022개정 교육과정에 대해서도 잠시 설명하면, 2025년에 입학하는 고1을 대상으로 고교학점제를 전면 도입하고, 국·영·수 수업시간이 현행보다 105시간 줄어드는 내용, 2028학년도 대입 개편안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 이번 글은 2015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에 대해 언급하고자 한다.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핵심역량은 ①자기관리역량 ②지식정보처리역량 ③창의적사고역량 ④공동체역량 ⑤의사소통역량 ⑥심미적감성역량 등 6가지이다. 이 6가지 핵심역량을 학생부종합전형에서 효과적으로 평가를 했는지 5개 대학(광운대, 경기대, 덕성여대, 서울과학기술대, 숭실대)의 평가 요소 간의 매핑을 한 자료를 살펴보았다. 즉, 현행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6가지 핵심역량(이를 기반으로 공부한 수험생)을 대학이 학생부종합전형에서 효과적으로 평가, 선발하고 있는가를 살펴본 결과이다.
매핑 후, 입학사정관, 교수, 교사, 장학사 등을 대상으로 FGI, 델파이 분석을 진행하였는데, 학생부종합전형 평가 문항 개발의 적절성은 Likert 5점 척도로 5점(40%), 4점(40%)로 대학에서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에 대체로 만족하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2015개정 교육과정 핵심역량 중 ‘심미적 감성 역량’이 타 역량에 비해 특징이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여기서 ‘심미적 감성 역량’에 대해 설명하면, 인간에 대한 공감적 이해와 문화적 감수성을 바탕으로 삶의 의미와 가치를 성찰하고 향유하는 역량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에 대해 FGI의 40%는 진로역량의 ‘진로탐색활동과 경험’에서 적용하는 것, 30%는 공동체 역량의 ‘나눔과 배려’에 적용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이 있었는데, 이는 교육의 이상과 대학 평가 현실의 괴리가 존재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델파이 조사에서도 내용타당도와 패널들 간의 의견합치도 수준을 보면 ‘심미적 감성 역량’은 CVR .042를 충족하지 못하였다.
이에 ‘심미적 감성 역량’을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에 반영하기 위해 도출한 문항을 살펴보면 ①비교과를 통해 사회 전반에 대한 폭넓은 관심을 보였는가? ②학교활동을 통해 건강한 신체능력을 키웠는가? ③문화적 다양성을 추구하여 가치를 발견하고 향유하는가? ④다양한 가치를 포용하고 존중하고 노력과 행동을 보이는가? ⑤진로탐색과정을 통해 의미 있고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가? 등이다.
이처럼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 수험생의 경우, 심미적 감성 역량을 기록하기 위해 위에서 언급한 문항을 활용하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위에서 언급한 5가지 도출한 문항 중 첫번째인 <비교과를 통해 사회 전반에 대한 폭넓은 관심을 보였는가>의 항목은 국내외 사회적 이슈와 나의 진로와 연계할수 있는데, 경찰학과를 희망한다면 ‘청소년 마약과 사회의 안전망(가칭)’ 주제를 설정하고 현재 우리나라 사회의 마약 노출, 사회적 문제점을 배경으로 마약사범 및 신규마약 사범 중 청소년의 비율, 치유과정 등 보고서의 시작과 끝을 경찰관의 시각으로 작성해봄으로써 우리사회의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안전망을 점검해보며, 삶의 질적 향상과 행복에 대해 고민하려는 모습과 과정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동일한 주제로 교육학과가 진로인 학생이라면, 청소년 마약사범이 교육과정을 재교육하면서 삶의 가치에 대한 존중과 형성에 초점을 맞춰 작성하는 것도 방법일 수 있다. 과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주제로 탐구보고서를 작성하는 사례가 있었는데, 이를 보면 의대를 희망하는 학생은 방사능이 인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정치외교학을 진로로 생각한 학생은 오염수 방류에 따른 주변국(한중일)에 미치는 외교적 파급효과 등을 알아볼 수 있다. 나아가 진로탐색의 과정에서 얻은 지식 혹은 또 다른 궁금증 등 사고의 확장성을 보여줄 수 있는 영역이 있다면, 뚜렷한 진로 목표의 설정과 전공적합성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심미적 감성 역량'에 대해 좀 더 이해하고자 한다면, 해당 논문을 추천한다.
→핵심역량으로서 '심미적 감성 역량'의 재개념화를 위한 방향 탐색, 박은진 외, 2020, 한국초등교육(학술지)


<그림> 2015개정 교육과정의 6가지 핵심역량과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요소의 매핑결과
image.png
출처: 2015개정 교육과정 핵심역량 기반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지표활용 가이드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