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미래 교육연구소

교육의 세계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교육소식

제목 100% 합격하는 수시면접 기법 5가지! (3) 스타-L(STAR-L) 기법 등록일 2024.09.30 14:11
글쓴이 YCAC 조회 99

수시 학생부종합전형 면접고사는 학생들의 역량을 현장에서 직접 평가하는 제도이다. 서류가 학생의 역량에 맞게 기재돼 있는지를 대학이 직접 확인할 수 있어, 합불에도 결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학생들은 대부분 면접을 태어나서 처음 경험해 보기 때문에, 긴장해서 제 역량을 충분히 보여주지 못할 가능성에 전전긍긍할 수 있다. 하지만, 지금부터 알려주는 면접 기법 5가지를 숙지한다면, 면접고사장에 들어가서 자신의 역량을 여유 있게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3) 스타-L(STAR-L) 기법

스타(STAR) 기법은 ‘Situation(상황)’ 면접자는 어떤 상황에 처했었는가?, ‘Task(과제)’ 면접자에게 어떤 과제가 주어졌는가?, ‘Action(행동)’ 그래서 면접자는 어떻게 행동했는가?, ‘Result(결과)’ 면접자의 이런 행동과 태도로 인해 어떤 결과를 만들어냈는가? 이를 면접관에게 4단계로 설명하는 방식이다. 여기에 의미-변화를 강조하기 위해 STAR와 더불어 ‘L(Learn)’을 추가한 것이 스타-L(STAR-L) 기법이다. ‘S’‘T’를 장황하게 설명하기보다는 ‘A’‘R’을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말하는 것이 핵심이다. ‘L’을 통해서는 이 경험으로 무엇을 배우고 느꼈는지 언급하면 된다.


<스타-L(STAR-L) 말하기 기법 예시>

(S-상황)

문학 시간에 고전소설 운영전최척전을 엮어 읽기 활동에서 조장을 맡았습니다. 배제되는 친구 없이 토의를 이끌고 싶었지만, 1차 토의때 4명 중 2명만 의견을 제시하고 나머지는 아무런 반응을 하지 않아 심각성을 느꼈습니다.

 

(T-과제)

친구들에게 이유를 물어보자, 고전소설 전개 양상이 복잡하여 이해가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친구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소설의 배경, 인물관

계 등을 정리할 수 있는 학습지를 제작했습니다.

 

(A-행동)

2차 토의 전 점심시간에 모여 학습지로 소설 내용을 정리하자, 배경지식이 세워져 토의에 대한 거부감이 줄어들었습니다. 또한 각자 능력과 흥미에 맞게 질문 정리, 정답 근거 문구 찾기 등의 역할을 정하여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었습니다.

 

(R-결과)

서로 부족한 부분들을 채워주며 토의를 한 결과 전체 생각 나누기 활동때 가장 인상적인 조로 선정됐습니다

 

(L-배운점)

이를 계기로 사람들이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결정권이 자신에게 있을 때 더욱 활력을 느낀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즉 리더란 혼자 모든 것을 짊어진 사람이 아니라, 권한을 위임해 구성원 스스로가 리더라고 느끼게 이끌어주는 사람임을 배웠습니다.




출처: 진로N 202410월호에서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