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 학생부종합전형 면접고사는 학생들의 역량을 현장에서 직접 평가하는 제도이다. 서류가 학생의 역량에 맞게 기재돼 있는지를 대학이 직접 확인할 수 있어, 합불에도 결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학생들은 대부분 면접을 태어나서 처음 경험해 보기 때문에, 긴장해서 제 역량을 충분히 보여주지 못할 가능성에 전전긍긍할 수 있다. 하지만, 지금부터 알려주는 면접 기법 5가지를 숙지한다면, 면접고사장에 들어가서 자신의 역량을 여유 있게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1) 동기-과정-결과 기법
교사들은 활동의 결과 위주로 학생부를 기재한다. 따라서 면접은 소형트럭에 이삿짐을 싣듯 ‘동기-과정-결과-의미-변화’의 순서로 차곡차곡 쌓아나가는 것이 좋다. 이를 ‘동기(WHY)-과정(HOW)-결과(WHAT)’ 말하기 기법이라고 한다. ‘동과결’ 말하기 기법은 말하기 울렁 증에 빠진 학생들이 쉽고 논리적으로 말할 수 있는 유용한 면접 화법이다. 동기 단계에는 ‘문제 상황, 활동의 계기와 배경, 일화’, 즉 ‘WHY’를 말해야 하고, 그다음에는 그 동기를 실현하기 위해 얼마나, 어떻게 노력했는지 ‘HOW’를 답변하면 된다. 이때 반드시 학생의 역할이 언급돼야 하는 점에 유의하자. 결과에는 ‘의미-변화’가 드러나야 한다. 결과는 학생부에 대부분 나와 있기 때문이다. 즉, 학생의 성장과 변화가 마지막 결과 ‘WHAT’에 들어간다면, ‘동과결’ 말하기 기법은 면접관을 설득할 수 있는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동과결 말하기 기법 예시> (동기) 지구촌 나눔 가족 희망편기 쓰기 대회에 참가했습니다. 편지의 주인공은 ○○에 사는 ‘○○’이라는 소년이었습니다. 돌아가신 아버지를 대신해 채석장에서 돌을 깨고 있지만, 의사가 되겠다는 꿈을 위해 노력하는 소년이었습니다. 채석장에서 힘든 노동을 하지만 제대로 된 임금을 받지 못한다는 사실도 알게 됐습니다 (과정) 이런 이유 때문에 친구들과 함께 만든 토론 동아리에서 ‘윤리적 기업’에 대해 자료를 조사하고 토론을 벌였습니다. (결과) 그 결과, 아이들의 값싼 노동력을 착취해서 이윤을 남기는 기업은 결국 이윤을 떨어뜨리게 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공정무역 제품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언젠가는 학교에 갈 수 있다는 희망을 품고 최선을 다하는 ○○의 모습은 부족한 것만 생각하고 살았던 저를 부끄럽게 만들었습니다. 더불어 따뜻한 응원의 메시지로 사랑을 전할 수 있어서 뿌듯했습니다. 이 경험을 계기로 아프리카 지역 신생아 모자 뜨기와 세계 맑은 물 캠페인과 같은 이웃 나라 봉사활동에 참여하게 됐습니다. 또한, 경영·경제와 관련된 다양한 시사 이슈를 선정하여 매주 토론하는 계기가 됐습니다. |
출처: 진로N 2024년 10월호에서 발췌